그리스가 분명하게 해주었다: 유로는 몰락하는 것이다. 이 사실은 시작부터 모든 유로 비평가들에게 분명해져 왔다. 서로 공통점이 없는 나라들에 대한 단일 통화의 가능성에 반대하는 모든 논쟁들이 제기되어왔었지만 지나치게 열심인 정치인들에 의해 지나쳐버렸다.

 

그들은 향후 몇 년 동안 통화 교훈을 배우게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그리스, 스페인과 다른 모든 PIIGS나라들에 대한 현재의 논의는 매우 피상적이다. 어디에나 그리스가 있다!

 

사실 서구 전체와 일본은 과도한 부채를 지고 있다.

 

여러분은 이미 언론 기사에서 일본은 GDP의 200%, 이태리는 115%, 그리스는 113%, 미국은 85%, 프랑스는 76%, 독일은 73%, 영국은 70%라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이것들은 엄청난 것은 아니지만 위험한 수준인 것이다. 그러나 정부 관료들은 전체 이야기를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부채를 지고 있는 것에 대한 실제 내용을 좋게 얼버무리고 만다.

 

그래서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드러난 부채 수준과 내재한 부채

드러난 부채는 연금이나 사회 보장 같은 중요한 책임 준비금을 배제하고 있다. 이것들을 더한다면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내재된 정부 부채를 얻게 된다.

 

내재한 정부 부채를 GDP비율로 사용하면 그림은 훨씬 처량해진다. 다음을 보라.

 

독일: 255 %

프랑스: 255 %

영국: 530%

미국: 570%

 

이것이 놀라운 것이다. 이들 책임 준비금은 감당할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전 세계 정부들이 그들 앞서 정치가들이 선거로 뽑히면서 약속했던 많은 것들을 지키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과도한 부채를 빠져나가는 방법들이 있다. 첫째는…

 

디폴트

여러분이 디폴트를 할 땐 채권자들과 함께 자리를 하며 부채를 재구성한다. 채권자들은 손실을 안아야 한다. 그들은 이익을 내기 위해 이런 모험을 일부러 택했다. 그렇다. 그들은 나쁜 결정을 내린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자본 시장이 작용하는 방식인 것이다.

 

세계 곳곳의 정부들은 부채를 털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

이런 과정으로 땜질하는 것은 나쁜 자본 배분, 비효율적인 경제와 낮은 성장으로 이끌게 된다.

 

다른 방법은 다름아닌

윤전기를 돌리는 것이다.

 

대부분 현대 국가들은 많은 고대 국가들이 갈망했던 비책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불환 화폐를 지배하고 있으며 이는 컴퓨터 자판 한번 누르면 만들어 낼 수 있다.

Ben Bernanke가 했던 유명한 말이 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윤전이라는(오늘날 전자에 해당)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실질적으로 비용이 들지 않고 원하는 대로 미국 달러를 만들어 내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윤전기를 가진 현대 정부들은 모든 부채 문제에서 스스로를 구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 정부들은 아마 오늘날 부채 문제를 인플레이션을 통해 벗어나려고 할 것이다.

그들 정부들은 훨씬 가치가 떨어지는 돈으로 그들 부채를 갚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디폴트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 길의 끝에는 채권 시장과 통화가 파괴될 것이다. 얼마나 오랫동안 정치인들이 이렇게 갈 수 있을지 나는 모른다. 하지만 나는 그들이 쓰라린 결말의 길로 갈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들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

분명하게 확신하는 것은 연준이 있는 미국, 유럽 중앙 은행이 있는 유럽은 과거처럼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이다.

이제 유로 공격은 사ㄴ바게 몰아치고 있다.  6개월 전에 달러 공격이 유행이었다.

장기 유로/달로 차트를 보기 바란다.

 

 

(차트: 유로/달러)

 

이 차트를 보면 지난 몇 달 동안은 그다지 많은 것들이 일어나지 않은 듯이 보인다. 그렇다, 유로는 2004-2006 이나 1995-1997에(유로가 공식 화폐가 아니었을 때) 보았던 수준으로 내려왔다. 그러나 동시에 유로는 1999-2003년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에 있다. 그래서 유로는 더 하락하는 것이다.

 

분명 유로는 운명이 망하는 것이다. 그러나 달러도 그렇다! 두 가지 불환 화폐는 지난 몇 년 동안 금에 대해 대대적인 손상을 입어왔다. 열악한 재정과 통화 정책이 지배하는 한 금은 오를 것이다.



[읽어보셨다면 댓글과 추천을 꼭 부탁드려요!!]
[글이 맘에 드신 분들은 꼭 구독해주세요!!.]








Posted by <아침이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