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관리와 상향을 위해서는 신용카드가 필수적이 되어 가고 있다.

국내 경제 관련 글

신용등급 관리와 상향을 위해서는 신용카드가 필수적이 되어 가고 있다.

<아침이슬> 2010. 5. 27. 21:17






신용카드는 카드대란을 거치며 사람들의 인식속에서 과소비의 대명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세수의 증대를 꾀하기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신용 카드 사용 활성화 운동 덕분에 신용 카드 사용은 이제 우리의 일상 생활이 되었다.  백화점에서 할부로 비싼 물건을 사거나 술집에서 거하게 쏠 때 라던가, 혹은 집 앞 편의점에서 생필품이나 간식거리 등을 살 때도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월말에 청구될 신용카드 청구서에 쓰여있는 청구금액을 보며 좌절하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많은 금액을 들고다니기 힘든 현금을 대신할 수 있는 편리함을 이유로 우리는 신용카드를 상당히 자주 사용하고 있다.

이런 신용카드를 그냥 거리낌 없이 사용해도 될까? 물론 아니다.
신용카드를 잘못 사용하였다가 빚더미에 앉은 사람들의 이야기, 한 두번 들어본 것이 아닐 것이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도 신용카드사 입장에서도 좋지 않다. 그로 인해 발생했던 카드대란의 기억때문에 요즘은 신용카드 발급이 예전보다 많이 어려워진 것이 사실이다.

심사를 거쳐 어렵게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그냥 막 사용하는 것은 바보다.
신용 카드를 잘만 이용하면 신용 등급을 올려준다는 사실!
그 사실을 안다면 이제부턴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노력해보자.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을 위한 수칙 1. 단기간에 여러장의 카드 발급은 지양하자.








기업계 카드를 포함, 짧은 기간에 많은 신용 카드 발급은 대출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신용 카드 발급을 위한 심사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신용등급조회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한번의 조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것이 단기간, 여러 번의 조회가 쌓였을 때 문제 된다. 신용카드 발급은 미리 신용카드 발급 가능 지수를 알아보고 신중히 결정하도록 하자. 특히 신용등급조회를 자신이 아닌 타인이 하는 경우 신용점수에 영향이 있고 개인이 직접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다.

개인 신용등급 조회를 저는 올크레딧에서 했습니다. 쉽고 빠르고 무엇보다 무료로 등급조회가 가능하더군요.
당장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않더라도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 일단 아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바로가기]


 올크레딧 무료신용정보조회 하는 방법!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을 위한 수칙 2. 다수의 카드 사용을 주의하자.







신용카드 3장 이상을 발급받았을 경우엔 '복수 카드 소지자'로 분류된다. 그리고 3장 이상 발급받았다는 그 신상정보가 은행 연합회 전산망에 올라가게 된다. 금융사들이 이렇게 다수의 신용카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카드 돌려막기' 때문이다. 한 카드사에서 빚이 생겨 연체를 갚지 못하면 다른 카드를 발급받아 빚을 갚고 또 발생하게 된 연체를 다른 카드로 또 막고... 이렇게 악순환이 계속되어 카드 이용자는 빚을 갚지 못하여 파산하고, 카드사에서는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하여 손해를 입게 된다.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카드 발급 과정이 까다로워 지고 다수의 카드를 발급 받았을 경우엔 감시 대상이 되는 것이다.
또한 돌려막기 까지는 아니더라도 한장이 있을 때에 비해서 연체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과소비를 할 가능성도 높다고 판단될 수 밖에 없다.
예전에 발급 받아두고 한번도 쓰지 않고 장롱에 넣어둔 카드가 있을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카드라 하더라도 발급 받은 카드로 기록이 된다. 만약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있다면 자르거나 사용하지 않는 데에 그치지 말고 카드 회사에 확실하게 전화를 하여 탈퇴신청을 하도록 하자.

위에서 말했듯 간단한 무료신용정보조회를 통해 카드해지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바로가기 ]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을 위한 수칙 3. 연체 하지 말자!






신용 등급을 올리기 위해선 연체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 말이라 쓰지 않으려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사항이니 이번에도 빼놓지 않았다. 소액이라고 무시할 것이 아니다. 연체는 그 금액이 크고 적고 보다는 연체된 기간에 더 민감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연체가 있다면 오래된 순서 먼저, 다음으로 금액이 큰 순서로 갚아가도록 해야 한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신용카드를 무조건 안 쓰는 것은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들 때문에라도 그다지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신용카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한다면 신용등급향상에도 기여하고 각종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위와 같이 신용카드 수칙을 지켜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신용카드가 여러개 있으면 문제이기도 하지만 살아가면서 신용카드를 안쓰고 살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신용카드는 잘 이용하면 각종 신용등급 상향과 포인트 적립, 할인 혜택등의 좋은 점도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에 한두개쯤은 가입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것입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들과, 알뜰주부들의 경우 소득공제와 공과금 자동이체등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신용카드가 잘 사용하면 상당히 좋을 것 같긴 합니다.



사람들이 자주 쓰고 혜택이 좋다고 생각되는 신용카드들을 한번 모아봤습니다.
한번 가서 둘러보시고 필요한 혜택을 주는 신용카드가 있으면
그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공과금 자동이체납부, 이메일 청구서 신청등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1. 카드 디자인 자체가 이쁘기로 유명한 카드죠. 자동차 할부거래 1위인 현대카드  -  [바로가기]
2. 요즘 DC라는 카피문구로 알려져 있죠. 할인 혜택이 많은 롯데DC카드  -  [바로가기]
3. 예전 LG카드에서 이제 신한카드로 바뀌었죠. 국내 가입자 1위 신한카드  -  [바로가기]
4. 카드디자인을 자기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죠, 재무건전성 1위 삼성카드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