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가격은 왜 사상최고가 행진을 계속 하고 있을까?

글로벌 경제 관련 글

금 가격은 왜 사상최고가 행진을 계속 하고 있을까?

<아침이슬> 2010. 6. 9. 19:56


그리스,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파산 경제에 일어나고 있는 것들이 엄청난 금융 위기의 지엽적인 문제라고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다면 이는 여러분에게 경고하는 것이다:

 

이 소식지에서 내가 여러분에게 알리는 사실은 충격이며 부끄러운 일이다. 또한 나처럼 이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겐 매우 혼란스러운 것이다.

 

이들 사실들이 여러분을 화나게 했다면 난 사과를 하지만 지난 32년 동안 나의 임무는 투자자들이 스스로를 보호하도록 돕는 것이었으며 모든 상상할 수 있는 투자 환경에서 이익을 취하도록 돕는 것이었다.

 

투자에 있어서, 삶에서 진리만이 여러분을 자유롭게 해줄 것이기 때문에 나는 지금 멈추려 하지 않는다.

 

그렇다, 나는 이런 소식지를 통해 내가 알리는 것은 워싱턴에 매우 강력한 적들을 내게 만드는 것임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그런 것 때문에 미안해 하지는 않는다.

 

솔직히 나는 미국 정부가 여러분에게 나에게 그리고 수백만의 정직하고 열심히 일해온 시민들에게 해온 구타에 매우 미칠 지경이다.

 

선량한 사람들이 그들 일생의 저축, 투자와 그들에게 올 은퇴 자금들이 지도자들에 의해 빼앗기는 동안에 나는 침묵하기를 절대적으로 거부한다!

 

간단한 진리는

 

Bernanke의 부채 해결책의 다음 국면은 워싱턴과 베이징에서 함께 계략이 꾸며져 이미 진행 중이다.

 

이제 미국의 지도자들이 우리를 겨누어 의도적으로 여러분 부와 금융 자립을 공격하고 있으며 이미 그들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이 믿기 힘들다면, 나는 분명히 이해한다.

 

그러나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 가족의 안전을 위해 내 말을 들어보기 바란다.

 

워싱턴의 가장 나쁜 비밀

아무에게나 워싱턴이 진 빚이 얼마인지 물어보면 그들은 국가부채가 대략 12.8조 달러가 된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놀랍게도 그 숫자는 환상에 불과하며 어마어마한 정부 부채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사실상 미국의 국가 부채는 거의 10배 넘는다!

 

(차트: 미국 총 부채)

 

공식적인 국가 부채 12.8조 달러에 더하여 워싱턴은 차입하지 않았지만 지불해야 하는, 사회보장, 노인 의료보험, 처방약 프로그램, 재향 군인 복지와 연방 연금에 대해 108조 달러의 빚을 지고 있다.

 

이들 모두가 120조 달러가 넘으며 새로운 건강 관리 비용에 들 1조 달러는 계산하지 않은 것이며 향후 10년간 계획하고 있는  새로운 10조 달러 적자 역시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간단한 진실은:

 

모두 우리 지도자들은 지불이 불가능한 127.8조 달러의 빚을 우리에게,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손주들에게 빚지고 있는 것이다.

 

세계의 미국 채권 투자자들은 공포에 움찔하고 있다.

최근까지 우리는 해외 투자자들이, 청구액을 지불하는데 필요한 돈을 워싱턴이 효과적으로 빌리는, 우리 채권들을 사는 것에 의존해왔다. 사실상 외국인들은 우리의 빌리는 버릇의 반 이상을 완전히 자금을 대주어 4.6조 달러의 채권을 포함하여 미국 증권의 9.7조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채권을 매입하는 외국 투자자들은 우리 지도자들의 국가 재정을 관리하는 무능력에 공포를 느끼며 우리가 그들에게 빚을 갚을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을 품고 지갑을 닫기 시작하고 있다.

 

(차트: 미국 재무부 채권이 세계를 뒤덮고 있다)

 

예를 들어 2009년 11월에 미국 정부 부채의 최대 투자자인 중국은 미국 국채의 순매도자가 되었다.

 

바로 그 다음 달인 2009년 12월에 중국은 미국 채권 무려 340억 달러를 팔았다. 다른 나라들도 뒤따랐다. 단기 채권의 해외 순 보유액은 530억 달러가 줄었다.

 

2010년 1월에 미국 재무부 증권의 외국인 순 매수는 69.8% 하락하였다. 두 번째 큰 미국 부채의 외국인 보유자인 일본 역시 1월엔 순 매수자가 되었다.

 

2010년 2월엔 베이징이 미국 채권 115억 달러를 팔아서 4개월 연속 미국 채권을 내다팔게 되었다.

 

? 이유는…

 

워싱턴의 부채는 마침내 돌아올 수 없는 지점에 이르렀다. 그들은 절대 갚을 수 없는 것이다.!

 

우린 돌아올 수 없는 곳에 이르렀다. 간단한 진리는 물론 워싱턴이 결코 빚지고 있는 127.8조 달러를 갚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안들을 생각해보자.

 

1. 우리가 현재 부채말고 더 빌릴 수 있을까?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미 본 것처럼 워싱턴 굴러가는 데 필요한 돈을 빌려 준 외국인 투자자들은 이미 질려버렸다. 그들은 우리가 빚진 것을 갚지 못할까 우려하고 있다. 그들은 이미 채권 순매도자가 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이 우리를 위해 수 조 달러를 더 기꺼이 던져주리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더구나 워싱턴이 수 조 달러를 빌리겠다는 의도는 채권 시장 가격을 무너뜨릴 것이며 경제를 망칠 금리 인상의 도화선에 불을 붙이는 격이다.

 

2. 대대적인 지출 축소는 어떨까?

어림도 없는 소리다. 백악관과 의회는 계속하여 그들이 해온 것을 할 것이며 지금 그렇게 하고 있다. 여러분 돈을 소비하는 지나친 새로운 방식들을 찾고 있으며 우리를 부채 속으로 더 깊이 내던지고 있다.

 

한편, 워싱턴은 시회 보장에 대한 은퇴 나이를 65세에서 68세로 늦추고 혜택을 줄여서 위기를 다루려 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여러분을 어떻게 도움을 주겠는가? 그렇지 못하다. 이미 여러분에게 빚진 것을 더 희석하는 것뿐이다.

 

여러분이 워싱턴에서 불필요한 지출의 의미 있는 삭감을 찾고 있다면 그것에 대해선 잊어버리기 바란다. 127.8조 달러에서 눈에 띨만한 감소를 만들기에 필요한 실질적인 삭감은 거리에서 폭동을 일으킬 것이며 모든 정치인들의 경력에 끝장을 안겨줄 것이다.

 

3. 어마어마한 세금 증세

오마바 행정부는 여러분 세금을 늘릴 것이다. 하지만 백악관은 말하기를 가장 놀랄만한 제안이 세수에서 430억 달러 추가하는 것이라고 한다.

 

430억 달러는 1.6조 달러 일년 적자의 3%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는 워싱턴이 빚지고 있는 총 127.8조 달러의 0.33%에 불과하다.이 속도라면 새로운 세금으로 정부 부채를 갚는데 300년 걸린다.

(역자 주: Edelson씨의 계산이 잘못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430억 달러는 127.8조 달러의 0.034%에 불과하며 빚 갚는 데 300년이 아니라 3,000년이 걸립니다.)

 

사실상 이는 부채를 갚는데 미국 가구당 새로운 110만 달러 세금이 들게 된다. 물론 어느 누구도 그런 돈은 없다. 그 외에 그런 증세는 이런 연약한 경제 회복을 분명 망칠 것이며 실업률을 하늘 높이 올리고 지난 대공황을 초라하게 만들 대공황의 도화선 불을 붙일 것이다.

 

이는 오바바와 버냉키에게 단 한 가지 선택만 남겨둔다.

 

여러분의 부를 “부수적 피해 (군사 행동으로 인한 민간인의 인적·물적 피해)”로 전환하는 것이다.

 

전쟁의 전략이 적을 섬멸하면서 무고한 민간인들을 희생시킬 때 이를 “부수적 피해”라고 부른다. 마찬가지로 부채를 없애는 정치적 전략들이 여러분의 부를 없애버릴 때 같은 용어가 적용된다.

 

지금 오바마 대통령과 버냉키 연준 의장에겐 그들의 어마어마한 부채를 갚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 미국 달러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것이다!

그것만이 그들은 워싱턴의 부채를 값싼 달러로 갚을 수 있는 희망인 것이다.

 

분명 오바마와 버냉키 역시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이 벌고 쓰며 투자하고 노후에 쓸 계획을 하고 있는 달러의 가치 역시 파괴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다른 선택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워싱턴이 부채와 책임 준비금을 디폴트를 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전체 미국 경제의 종이로 만든 집을 붕괴하도록 하는 것과 같으며 그에 대한 비난은 오바마 정부의 어깨 위에 잔뜩 내리누를 것이다.

 

여러분? 여러분은 부수적 피해에 불과하다. 디폴트를 늦추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으로부터 여러분이 일하며 벌어온 모든 것과 은퇴 후에 찾게 될 것이라고 의지하고 있는 모든 것을 빼앗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우리 정부가 의도적으로 두 가지 분명한 단계로 우리 화폐를 가치 하락시킴으로써, 하고 있는 일들이다.

 

달러 사망 2010년-1단계

세계는 뒷받침 없는 달러로 넘쳐!

 

돈은 1차 상품들처럼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받게 되어 있다. 만약 여러분이 가격을 낮추려고 한다면 공급을 늘리면 된다. 그렇게 하여 달러의 구매력은 급락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은행이 여러분에게 25,000달러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면 진실은 여러분이 그 돈을 쓰려고 할 때 이전에 18,000달러, 혹은 15,000달러 혹은 12,000달러였던 것만큼만 사게 되는 것뿐이다.

 

여러분 돈 가치가 여러분으로부터 도둑맞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연준이 달러 대재난의 1단계에서 하고 있는 일이다.

 

지난 두 달 동안에만 연준은 미국 채권 매입에 든 돈 3천억 달러를 포함하여 모기지 담보 증권을 사들이는데 드는 1.25조 달러를 근거 없이 만드는데 동의하였다.

연준 재무제표의 채무는 일 년 전 1.2조 달러에서 지금은 2조 달러 이상으로 대략 두 배가 되었다.

연준이 3월에 발표한 경매에선 내년에 3조 달러가 넘게 팽창할 듯하다.

2008년 9월 10일에서 올해 3월 10일까지 Bernanke는 나라 본원 통화를 8천 5백억 달러에서 2.1조 달러로 늘렸다.

18개월 만에 2.5배 늘린 것은 무책임하고 비이성적이며 제정신이 아닌 것이다. 여러분은 이러한 역사적인 중대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218년 전에 Alexander Hamilton 재무부 장관은 의회가 1972년 주조법을 통과시켰을 때 달러를 미국 통화로 확립하였다.

 

이 기념비적인 날 이후 미국은 1번의 유행병, 2번의 대공황, 11번의 큰 전쟁 그리고 44번의 침체를 겪었다. 4명의 미국 대통령은 집무실에서 피살되었다. 수 십만 개의 사업체가 파산했으며 수 천 만의 미국인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그러나 그 누구도 미국 정부를 지금 우리기 보는 것처럼 돈을 빌리고 돈을 인쇄하는 극단적인 수단에 의지하지는 않았다.

 

달러 사망 2010년-2단계: 가치하락에 의한 디폴트

여러분은 중국 위안화가 얼마나 고평가 되었는가에 대해 그리고 그것이 중국에 불공정한 무역 이득을 취하고 있는지에 대해 그리고 오바마 정부가 베이징으로 하여금 공정한 경쟁을 위해 위안화 가치를 달러 대비 올리도록 설득해왔다는 것에 대해 최근에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단 하나의 문제는 그것이 거짓말이라는 점이다. 진실은 평균 중국 노동자들이 미국 노동자들이 버는 것만큼 매우 작은 부분만 벌고 있는 것이다. 설령 위안화가 달러 대비 두 배 또는 세 배 가치로 된다고 하여도 중국 생산품은 세계 시장에서 미국 제품보다 훨씬 값싸다는 것이다.

 

그런데 워싱턴이 필사적으로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올리도록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간단한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동적으로 달러 가치를 하락시키는 것이며 그렇게 하여 그들은 중국에 빚을 갚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미국 재무부 채권을 들고 있는 사람들 모두 혹은 샘 아저씨에게 돈 받을 사람들 모두 마찬가지다.

 

안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몇 가지 설명을 해보자.

 

지난 9년 동안 나는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극히 낮게 유지할 것이라고 경고해왔으며 이는 수출을 값싸게 가능하도록 하며 미국과의 교역에서 엄청난 무역 흑자를 쌓고 엄청난 현금을 쌓게 해온 것이다.

 

그러나 내가 또 경고한 것은 엄청난 현금 보유와 미국으로 그러한 대대적인 수출 증대 없이도 충분히 강한 국내 소비가 경제를 지탱하면 할수록 위안화는 강해지고 미국 달러 기치는 하락하게 만든 다는 것이다.

 

이제 그날이 왔다. 진정 중국은 위안화 재평가와 달러 가치하락을 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오늘날 초기 때보다 중국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이유: 베이징은 전략적 수요뿐만 아니라 불기피한 달러 가치 하락에 대비한 헷지로 여기저기 천연자원을 긁어 모으면서 온통 시간을 이것에 대비하여 왔다.

 

그래서 행동의 단계에 와 있으며 우린 이미 첫 신호를 보았다. 4월 14일, 싱가포르는 사상 처음으로 자국 화폐 가치를 높게 올렸다. 다음에 한국 원화, 말레이시아 링기트, 인도의 루피와 대만 달러가 달러 대비 급속히 오르기 시작했다.

 

곧 여러분은 중국이 달러 고정을 끝내고 자국 통화가 더 높게 오르도록 할 때 미국 달러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가치 재평가와 더불어 여러분 달러는 가치가 없어지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백주 대낮의 강도짓에 불과하며 여러분은 그 의도된 희생자인 것이다.

 

달러는 2002년 고점에 비해 이미 33% 가치하락 하였다. 그렇게 하여 여러분 지갑 속의 1달러, 은행 계좌 안의 1 달러, 주식 계좌 속의 1 달러, 은퇴 계좌 속의 1 달러는 겨우 67센트 가치밖에 안 되는 것이다.

 

분명하게 쓰여져 있다. 이러한 달러 대재난은 시작일뿐이다. 오바마와 버냉키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향후 3년간 극심한 달러에 대한 가치 하락이거나 아니면 정부 부채에 대해 약속을 지키지 않는 디폴트에 대한 최초의 정부로 역사에 남는 것이다.

 

이 정부가 여러분 돈의 가치를 먹어 삼킬 정도로 심각하면서도 달러는 곧 흐릿한 추억에 불과할 것을 보장하는 추가적인 두 가지 공격을 가지고 있다.

 

미국 달러: 인쇄된 종이에 불과하다.

 

나의 전망: 이러한 달러 재난은 하락에 단기 조정을 겪으면서 최소 2-3년간 계속 이어진다.

최소한 달러는 낮게 하락하여 인플레이션은 높이 올라서 여러분은 결국 지금 살고 있는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소 2배의 소득이 필요하게 된다. 오늘날 연간 10만 달러가 드는 생활 방식은 20만 달러 이상이 될 것이다.

 

달러가 하락할수록 만약 세계의 신뢰가 완전히 무너진다면 더 악화된다. 1923년 독일처럼 인플레이션이 휩쓸면서 사람들은 난로에 마르크 화를 집어넣어 불태웠다. 가치 없는 돈으로 살 수 있는 장작의 양보다 그 돈들이 더 오래 탔기 때문이었다.

 

1970년대에 브라질에서, 인플레이션은 너무 빨라서 상인들은 하루에 한 번 가게 문을 닫고 물건들에 올린 가격을 붙여야 했다.

 

인플레이션이 이 정도로 미국에서 심해질지 아닐지 간에 나는 그것이 과거에 우리가 겪었던 인플레이션 경험에 국한되지 않을 것임을 확신한다. 이는 과거에 더 높은 에너지 가격을 일으켰으며 임금을 급등시키고 몇몇 1차 상품 부족을 일으켰었다.

 

다가오는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이런 많은 것들에 의해 겨누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기에 미국 정부에 대한 신뢰의 붕괴 그리고 세계 투자자들이 기울어가는 달러로부터 그들을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대피하는 탈출이 쇄도하여 생기는 세계 기축 통화로서 달러의 사망도 추가되고 있다.

 

그것은 대부분 사람들이 간파하기 시작하지 못한 방식으로 여러분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 돈의 구매력은 카드로 만든 집처럼 무너져 내릴 것이다.

기본적인 재화 용역의 값은 급등한다.

현금 가치가 파열하면서 저축자들은 먼지 속에 남겨질 것이다.

역사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에겐 이익은 한없을 것이며 세계 곳곳에서 발견될 것이다.

 

여러분이 지금 알고 있다는 것을 아는, 그리고 자신들의 부를 즉시 보호할 단계를 취하는 이들에겐 이 엄청난 위기는 하늘이 준 기회인 것이다.

==================================================================================================

이것은 제 의견과 전적으로 동일한 글은 아니지만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은 글이기에 한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과장된 인플레이션 위협에 대한 언급이 있지만 본질적인 부분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