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금 관련 경제소식들. - 6/5

글로벌 경제 관련 글

주간 금 관련 경제소식들. - 6/5

<아침이슬> 2010. 6. 6. 12:25

국채와 지방채 등 채권 시장에서 디폴트 위협이 짓누르며 신용 디폴트 스왑 가격 인상이 전염성 질환처럼 이곳 저곳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깔린 디폴트 시한폭탄 도화선들에 불이 붙어서 퍼져나가는 모습들입니다. 

헝가리의 국채 위기가 전해지며 유로가 다시 하락합니다. 2년 전 금융 위기로 구제 금융을 이미 받았던 동구권의 헝가리는 전 정부의 조작된 경제 수치들로 인해 디폴트를 이야기하는 것이 엄살이 아니라고 정부 당국자가 말을 한 후 유럽 국채들의 차입 비용을 급등시켰습니다.

Warren Buffett은 향후 몇 년간 채권에서 심각한 문제를 예상하며 지방채에 대한 투자 금액을 줄이고 있다고 하였으며 지방채 디폴트에 대한 보험 자체가 위험한 사업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부자들이 살고 있다는 Connecticut주 역시 2년 연속 예산 부족으로 차입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Fitch사로부터 신용 등급을 AA로 강등되었으며 뉴욕주는 돈이 모자라서 아예 지불을 연기하는 식으로 일시적으로 파산을 연기히고 있는 형편입니다.

펜실베니아의 Harrisburg를 위시한 7개 도시들은 이미 지방채 등급이 투자 등급 아래로 내려가서 이들 지방채는 이른바 남부 유럽의 PIIGS보다 더 가치 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소식들은 전해주고 있습니다.

비교적 안전한 투자처로 알려진 채권 시장이 위험한 투자 대상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한편 5월 미국내 파산 시청은 일년 전 같은 기간보다 10% 늘어난 133,459건으로 5년래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고 Reuter통신은 보도했습니다.

 

 <글의 취지에 대한 안내>

이곳에 영어권 전문가들의 경제 분석 글과 소식들을 소개하는 것은 투자를 돕기 위한 것이 아니며 경제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는 다가오는 금융 시스템의 재난을 이해하고 개인적으로 대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번 주 내용 목록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서 보셔도 됩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유럽 중앙 은행, 더 많은 은행들 손실 경고-Reuters

             중국 부동산 시장, 채권과 신용 시장에서 거품 파열-Bloomberg

             캐나다, G7중 처음 금리 인상-Bloomberg

             중국의 유로 정책 거부는 변화의 인지를 자극-Bloomberg

             뉴욕 주지사, 예산 균형을 위해 공무원 대량 해고 계획-Fox News

             투자자들 우려로 스페인 차입비용 상승-AP

             미국의 쓰레기 등급 도시들-Yahoo

             뉴욕은 거의 파산 직전, 지불 청구서 연기-cnbc

             Buffet, 지방채 심각한 문제를 예상-Bloomberg

             코네티컷 채권 등급 하락-businessweek

             헝가리 부채 위기로 국채 신용 디폴트 스왑 급등-Bloomberg

             취업 시장의 부진으로 주식은 급락-Bloomberg

 

3. 달러의 몰락

             1) 국채 위기: 투자자 비상전략(1)- Martin Weiss

             2) 악성 부채들이 결합하고 있다-Bill Bonner

             3) 유로가 쓸려나가고 있다. 달러라고 나을 것은 없다-Claus Vogt

 

4. 금에 대한 평론

             1) 금은 인플레이션 방어, 디플레이션 헷지-Adrian Ash

             2) 금이 36,000달러, 허튼 소리로 들리는가?-cnbc

             3) 미국 금화 판매는 11년래 최고-Rocky Vega

 

-----------------------------------

1. 주간 금 시세

이번 주 내내 1,200위에서 거래를 이어가다 1,220을 회복하던 가격들이 금요일 오후 급락하며 1,200을 내주기도 하였습니다만 헝가리 부채 위기를 포함한 어수선한 유로권의 국채 위기 소식과 미국의 고용 부진 소식 등으로 다시 1,220선에 다가선 채 주말 마감을 하였습니다.

한 달 전의 1,249 달러에서 과도하게 1,166까지 밀리면서 조정 기간이 예상 외로 길어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금은 계절적인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귀금속 장신구 수요가 아닌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안전 자산을 찾는 자금들의 수요로 인해서입니다.

 

일간 종이금 차트입니다.

중장기 상승 추세가 이어지며 200일 이동평균선은 이번 주에 1,100을 돌파하여 주말엔 1,10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제 1,180이 비교적 단단한 중단기 지지선으로 되었으며 1,220대를 다시 회복하여 에너지를 강화한다면 조만간 재상승 시도가 나올 듯한 모습들입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1,200대에서 상승 에너지를 보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달러 인덱스입니다.

 

 

이어서 주간 인덱스입니다.

유로의 약세로 달러는 다시 상승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2009년 봄의 최고가인 89.62와는 불과 1.31차이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유로의 하락 속도로 보아선 다음 주엔 89.62를 돌파할 태세입니다. 또한 미국의 주식 시장은 경제 회복의 부진에 대한 우려로 주말에 급락한 가운데 달러는 상승을 하였습니다.

 

 

2. 경제 소식

유럽 중앙 은행, 더 많은 은행들 손실 경고

2010년 5월 31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idUSTRE64R35J20100531

월요일, 유럽 중앙 은행은 유로권 은행들이 금융 위기로 인한 향후 18개월간 “2차 파도”에서 1천 950억 유로 손실을 입게 된다고 경고하였으며 유로권 정부 채권을 사들였다고 밝혔다.

유로는 손실을 회복하였지만 스페인의 신용 등급 하락과 중국이 세계 경제 위기가 여전히 국채 위기에 취약하다고 경고한 이후 여전히 뒷걸음하고 있다.

스페인은 투자자들에게 고용주와 노조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완고한 노동 시장을 개혁할 것이라고 안심시켰다.

 

중국 부동산 시장, 채권과 신용 시장에서 거품 파열

2010년 5월 31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apps/news?pid=20601087&sid=aPRgPERaqqQA&pos=2

중국의 자산시장이 과열되었다는 우려가 있는 가운데 중국 부동산 회사들이 판매한 달러 표시 채권들이 아시아의 달러 표시의 비금융 회사채 중 최악의 실적을 올해 기록하고 있다.

Kaisa Group지주회사와 Country Garden 지주회사 그리고 7개의 다른 개발회사들이 발행한 39억 달러 채권들의 수익률은 지난 주 재무부 채권에 비교하여 평균 2.26퍼센티지 포인트 벌어졌다. 이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의 다른 회사들이 판 7개 달러 표시 채권에 대한 스프레드에서 2.05퍼센티지 포인트 증가한 것보다 더 심한 것이다.

투자자들은 중국 부동산 회사들에 자금을 빌려주는데 더 많은 수익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정부가 대출을 억제하는 가운데 대출자들이 부채 이자를 갚는데 어려울 것을 투자자들이 예상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캐나다, G7중 처음 금리 인상

2010년 6월 1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apps/news?pid=20601087&sid=ajbHmu1JLQhM&pos=4

캐나다 은행은 오늘 2008년 7월 이후 금리를 올린 최초의 G7국가가 되었으며 느려진 국내와 세계 경제 성장으로 향후 인상은 지연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

Mark Carney총리가 이끄는 정책입안자들은 상업 은행간 하룻밤 대출에 대한 목표 금리를 역사적인 저금리인 0.25%에서 0.5%로 올렸다. G7국가에서 최근에 올린 것은 유럽중앙 은행이며 캐나다는 2007년 7월 이후 올리지 않았다.

“불확실한 주변 전망에서 향후 통화 자극의 축소는 국내와 세계 경제 발전에 짐을 지우게 된다”고 캐나다 은행은 말했다. 다음 결정은 7월 20일에 있다.

 

중국의 유로 정책 거부는 변화의 인지를 자극

2010년 6월 1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apps/news?pid=20601087&sid=afIXzOA3Re5k&pos=5

월 스트리트의 외환 전략가들은 말하기를 유럽의 부채가 유로에 대한 신뢰를 손상하면서 중앙 은행들이 유로 보유에 대해 커지는 망설임을 보이고 있다고 하였다.

2.4조 외화 보유액을 다루는 중국 외환 당국이 유로 채권으로부터 다양화 할 것이라는 전망을 부인한 이후에도 유로는 지난 주 달러 대비 2.4%하락하였다.

지난 해 11월 최고치에서 20% 가치 하락은 달러에 경쟁하는 기축 통화로서 유로와 법률적 보호자로서의 유럽 중앙 은행의 한계를 보여주었다. 

올해 처음 3개월간 연간으로 환산하여 1천 50억 유로가 이자율 상품 시장에서 빠져 나왔으며 이는 유로 표시 자산에 대한 매력에 광범위한 이전 신호를 보내고 있다.

유로권은 2009년에는 외국 투자자들로부터 2천 250억 유로를 유인했었다.

“외국 중앙 은행들이 유로 구매를 늦추고 있다는 분명한 사례이다.”라고 뉴욕의 노무라에서 일하는 Jens Nordvig 외화 담당 이사가 말했다.

“제도적 틀이, 유럽 중앙 은행의 신뢰성이 의심 받고 있다. 이런 모든 불확실성은 유로권에서 자산 투자의 이전을 촉진시키고 있다.”

 

뉴욕 주지사, 예산 균형을 위해 공무원 대량 해고 계획

2010년 6월 1일, Fox News

http://www.foxnews.com/politics/2010/06/01/ny-governor-plans-mass-layoffs-government-workers-balance-budget/

David Paterson 뉴욕 주지사 정부의 한 직원은 말하기를 주 정부 예산의 균형을 돕기 위해 주지사는 내년 시작 때 수 천 명의 주 정부 공무원들을 해고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하였다.

이 관리는 화요일 뉴욕 타임즈가 보도한 Paterson 뉴욕 주지사가 주 정부 기관들에 1월 1일부터 시작될, 없앨 수 있는 것들을 가려내라고 지사한 것을 확인해주었다.

이 날짜는 공무원 노조에게 Paterson 뉴욕 주지사가 작년에 연금 비용을 줄이면서 대신 약속한 무해고의 만기 일자이다. 이는 또한 Paterson 뉴욕 주지사의 임기 만료일자이다.

관리는 말하기를 그 계획이 공식 발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익명으로 말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주 정부 관리들은 올해 92억 달러 적자에 직면하고 있으며 4월 1일 시작되는 회계연도에 대한 예산은 아직 완료하지 못하였다.

 

투자자들 우려로 스페인 차입비용 상승

2010년 6월 2일, AP

http://news.yahoo.com/s/ap/20100602/ap_on_bi_ge/eu_europe_financial_crisis

지난 주 신용 등급 하락이 그리스와 같은 위기를 회피하려는 스페인의 노력에 그림자를 드리우며, 경계하는 투자자들이 스페인 차입 비용을 상승시켰다.

스페인 채권과 동등한 독일 채권 사이의 차이인 스프레드는 수요일 중반에 176bp 혹은 1.76퍼센트 포인트에 도달했다.

스페인은 스프레드가 커질수록 스페인 정부의 신뢰도는 줄어든다. 기록은 5월 7일 160포인트였지만 화요일 173에 도달하여 그 기록을 깼다.

희소식은 여름 관광철이 되며 회사들이 고용을 시작하면서 실업 수당을 찾는 사람들의 수가 5월엔 76,000명 하락했다는 것이다.

 

미국의 쓰레기 등급 도시들

2010년 6월 1일, Yahoo

http://finance.yahoo.com/news/Americas-junkiest-cnnm-371308614.html?x=0&sec=topStories&pos=7&asset=&ccode

그리스와 스페인이 부채에 익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국내를 자세히 보기 바란다. 미국의 7개 도시들이 최근 그들 지방채 등급이 투자 등급 아래로 내려갔다. 그들 부채는 쓰레기이며 이른바 PIIGS보다 더 가치 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의 단기 예산 위기, 장기 성장 전망과 긴축 필요성은 그리스와 유사하다.”고 Concord사의 지방채 시장 Matt Fabian 전무가 말했다.

지난 분기 때 무디스는 펜실베니아의 Harrisburg와 로드 아일랜드의 Woonsocket시가 발행한 부채에 대해 투자 등급 아래로 선언했다. 한편 Fitch는 미시건의 Detroit와  Pontiac, 일리노이의 Harvey 그리고 텍사스의 최근 Littlefield 등 다른 4개 도시를 등급 하락했으며 S&P는 로드 아일랜드의 Central Falls 하나만 등급 하락했다.

이들 7개 도시들은 침체의 무게로 힘들어 하고 있다. 주민들은 실업 상태이고 그들은 예산재정의 근간이 되는 재산세를 낼 수가 없다.

도시 운영 비용은 계속 상승하고 있다. 연급과 부채 이자는 이어지고 있다. 이들 도시들의 신용이 악화될수록 하수도 처리장과 도로 등,도시들 사업계획에 드는 차입 비용은 더 비싸지게 된다.

 

뉴욕은 거의 파산 직전, 지불 청구서 연기

2010년 6월 2일, cnbc

http://www.cnbc.com/id/37463314

뉴욕 주는 지불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25억 달러 지불 청구서를 연기하였지만 현금 위기가 8월과 9월에 더 악화될 수 있다고 예산 책임자인 Robert Megna가 화요일 말했다.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내 생각에 우리는 거의 파산했을 것이다.”라고 그는 기자들에게 말했다. 현금이 부족한 뉴욕 주가 자금을 붙들고 있는 것은 이번이 12월 이후 세 번째다.

연방 지원금과 다른 특별 세수를 포함한 일반 자금은 5억에서 6억 달러 적자라고 Megna는 기자들에게 말했다.

뉴욕 주는 하지만 단기 투자 자금을 포함한 다른 자금에서 빌릴 수 있다. 붙들고 있는 약 15억 달러는 6월에 학교들에 지불해야 한다. 나머지는 7월에 지불될 수 있다.

“다음 병목 현상은 8월과 9월이다.”라고 Megna는 말했으며 미약한 희망의 신호로서 세수는 최근 약간 개선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Buffet, 지방채 심각한 문제를 예상

2010년 6월 2일, Bloomberg

http://preview.bloomberg.com/news/2010-06-02/buffett-anticipates-terrible-problem-for-municipal-debt-in-coming-years.html?source=patrick.net

Warren Buffett은 향후 몇 년간 채권에서 심각한 문제를 예상하며 지방채에 대한 투자 금액을 줄이고 있다.

“심각한 문제가 있게 될 것이고 의문점은 과연 연방 정부 도움이 있겠느냐 이다.” 라고 79세의 Buffett은 오늘 뉴욕에서 있었던 미국 금융 위기 조사 위원회의 청문회에서 말했다.

“나는 그것들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 지 모르겠다. 연방 정부가 어떻게 조치를 취하느냐에 달려 있다.”

버크셔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2008년 말보다 47억 달러 이상 줄여서 3월 31일 현재 39억 달러 미만으로 내려온 지방채를 포함하고 있다. 

2009년에 대한 회사 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 부채와 연결된 파생상품에 최대 160억 달러를 가지고 있다.

버크셔의 회장인 Buffett씨가 지방채 보험의 위험에 대해 이미 경고해오고 있다. 2009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그는 고위 관료들은 필요한 세금 증가를 밀고 나가기 보다는 지불이 보험 회사에 보장된 채권에 대한 디폴트를 하려는 유혹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말하기를 디폴트에 대해서 지방채를 보장하는 것은 “오늘날 위험한 사업의 양상을 띠고 있다.”고 하였다.

 

코네티컷 채권 등급 하락

2010년 6월 3일, businessweek

http://www.businessweek.com/news/2010-06-03/connecticut-rating-cut-by-fitch-ahead-of-debt-sale-update1-.html

2년 연속 예산 적자를 채우기 위해 돈을 빌려야 하는 코네티컷 주의 채권에 대한 등급을 Fitch사는 AA로 강등하였다.

미국에서 가장 잘 사는 주민들이 살고 있는 Connecticut주는 예산 적자를 차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Fitch사는 말했다.

Connecticut주는 7월 1일 시작되는 회계연도에서 예산 부족을 채우기 위해 9억 5천 6백만 달러를 빌리려 하고 있다.

 

헝가리 부채 위기로 국채 신용 디폴트 스왑 급등

2010년 6월 4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apps/news?pid=20601087&sid=a_7KXkg.hkYU

이전 정부가 경제에 대해 거짓말을 한 것 때문에 헝가리가 “매우 심각한 상황”에 놓였다고말한 이후 유럽의 부채 위기에 대해 의견으로 국채에 대한 신용 디폴트 스왑이 기록적으로 급등하였다.

헝가리 국채의 손실에 대한 보험 비용은 런던에서 오후 3시에 63bp상승하여 371이 되었다.

프랑스, 오스트리아, 벨기에와 독일에 대한 스왑 역시 상승하여 15개 정부의 서부 유럽 Markit iTraxx SovX 지수는 최고치인 174.4bp로 올라섰다.

수상 대변인인 Viktor Orban가 전 정부의 조작된 숫자 때문에 “디폴트가 결코 과장된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 이후 헝가리의 채권은 하락했다. 헝가리는 유럽연합과 IMF로부터 2008년에 200억 유로 구제 금융을 받은 바 있다.

“헝가리로부터 나온 언급은 시장을 떨게 하였다.”고 런던의 BNP Paribas 사의 Rajeev Shah가 말했다. “투자자들은 이를 유럽 부채 위기에 대한 나쁜 신호라고 해석하고 있다.”

 

취업 시장의 부진으로 주식은 급락

2010년 8월 4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apps/news?pid=20601087&sid=a8x9EHOrLitU

일자리 설장이 예상보다 저조한 것은 경제 회복이 예상한 것만큼 강하지 못하다는 우려로 미국 주식 시장의 S&P 500지수는 4개월래 최저로 하락하였다.

정부 보고서가 미국에서 고용주들이 5월엔 예상보다 적게 채용했다는 소식에 Caterpillar Inc.와  American Express는 5% 하락했다.

석유가 배럴 당 71.4달러로 하락하고 산업용 금속들 가격이 추락하면서 Chevron과 Alcoa 주식들이 3.5%넘게 하락했다.

 

 

3. 달러의 몰락

 

1) 국채 위기: 투자자 비상전략(1)

(Sovereign Debt Crisis: Investor Emergency Strategy Update)

2010년 5월 17일, Martin Weiss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19556.html

 

Martin Weiss: 며칠 전에 서구 민주주의 요람인 그리스가 화염에 휩싸였다. 시위자들이 은행, 기업과 정부 건물들을 공격했다. 온 나라가 혼란에 빠졌다. 스페인, 포르투갈과 이태리 그리고 심지어 영국까지도 얽히고 있었다. 유로는 무너졌다.

 

지속적으로 우리가 경고해왔듯이 유럽의 맹렬한 폭풍이 우리 해안에 도달하여 회사채 시장을 강타하고 주식 시장을 혼란에 빠지게 하며 이미 취약한 경제 회복을 탈선시킬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유럽은 1조 달러 구제 금융을 발표하였고 미국 연준은 원하는 대로 쓰라고 유럽에 사실상 공수표를 발행하였다. 여전히 유로는 추락하고 있으며 금은 신고가로 급등하고 있다! 아직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이 모든 것들이 투자자들에 대해 여러 긴급한 질문들을 제기하고 있다.

 

첫째, 이 새로운 부채 위기는 지난 해 3월 이후 주식 시장의 큰 상승의 끝을 기록하는 것인가?

 

둘째, 유럽의 부채 위기가 지금 그리고 몇 주 후에 여러분 투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셋째, 이 위기가 언제 워싱턴에 닥치며 그들은 다음에 무엇을 할까?

 

넷째, 워싱턴이 무엇을 결정하든 간에 여러분은 스스로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는 것일까?

 

그리고 다섯째, 금! 달러가 오름에도 불구하고 금은 급등하였다.

 

만약 달러가 하락하면 금은 얼마나 높이 상승할 수 있을까? 투자자들은 지금 금 보유량을 추가해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조정을 기다려야 하는 것인가? 금 관련 주식과 천연자원 주식은 어떨까?

 

국채 위기는 정말 통화 위기이다!

 

Larry Edelson: 안녕 Martin, 난 아시아에서 전화를 하고 있다. 당신이 잠들고 있는 밤마다 나는 위기가 실시간으로 전개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내가 본 것을 말하기로 하자. 국채 위기는 통화 위기이다!  내가 우려하는 것은 내 생각보다 더 크다는 것이다. 사실상 유럽은 침몰하고 있으며 유로는 부서지고 있다.

 

Martin:  유럽에 대한 1 조 달러 구제 금융은 어떻는가?

 

Larry: 아무 것도 바뀌지 않는다. 이는 파산한 경제에 의한 대대적인 돈 인쇄와 더 많은 지출을 의미할 뿐이다. 유로 가치 폭락은, 국채 위기의 중심적인 금융 결과이며, 우리가 경고해온 주요한 결과이다. 반복하지만 이는 통화 위기이다. 통화는 한 나라의 주춧돌이다.

 

이는 사람들이 알지도 못하는 채 사람들의 부를 날려버릴 수 있는 폭발적인 위기이다. 그러나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를 주기도 한다. 나의 첫 번째 목표는 이 위기에서 여러분을 안내하여 자산을 보호하고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찾게 해주는 것이다.

 

Martin: 그렇다! 세계 주식 시장 충격부터 시작하자, 특히 미국 주식시장.

 

Mike Larson: 우선 우리 소식지에서 경고를 읽었다면 여러분은 주식에 뛰어들어서는 안되는 것이었다. 여러 차례 우리는 위험에 대한 경고를 해왔다. 우리 현금 상태는 매우 높다. 현금에 대한 낮은 수익률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주된 관심은 항상 여러분 돈의 수익이다.

 

둘째, 우리는 주식을 하지 않고 있다. 이 위기 전, 중간 그리고 후에 견디어내는 기본적인 힘을 갖춘 외국과 주식 부문을 신중하고 선별적으로 추천하고 있다.

 

Martin: 하지만 그것만으로 주식 시장 붕괴로부터 보호해주지 못하는 것이다.

 

Mike: 그렇다. 그래서 우리는 헷지와 역 ETF를 이용한다. 우린 또 우리 포지션을 줄이는 상승을 이용하기도 한다.

 

Martin: 일부 사람들은 그러한 보수적인 접근을 따르지 않고 있다. 그들은 주식을 과도하게 가진 것이다.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알고자 한다.

 

Larry: 금으로 갈아타라고 권한다. 분명하게 말하는데 투자자들은 금 주식을 처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Martin: Mike에게 질문이다. 당신이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Larry가 말한 금 주식말고- 이들 과도한 입장을 해소하는 것에 대한 특별한 단계는 무엇인가?

 

Mike: 보유량의 반을 처분하는 것이다. 그리고 괜찮은 상승을 보일 때 다시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경고의 말을 하고자 한다. 상승장에 들어갈 때 위기를 잊기 쉽다. 일들이 조용해진 것으로 보여질 것이다. 그러나 큰 폭풍우가 오기 전의 고요일 뿐이다.

 

Larry: 금에 대해선 매우 어려운 전략이다. 금은 달러 상승에도 불구하고 올라가고 있다. 국채 위기가 달러를 강타할 때도 금은 올라갈 것이다. 그리고 달러는 유로처럼 폭락할 것이다. 금은 1,300달러를 거쳐, 1,500달러 그리고 최소 온스당 2,300달러에 이를 것이다.

그래서 내 의견으로는 무슨 일이 생기든 핵심 금 보유량은 유지되어야 한다.

 

Martin: 단기적으로는 어떠한가?

 

Larry: 모든 사장들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갈 짓자 걸음으로 갈 것이다. 국채 위기의 엄청남은 궁극적으로 통화 위기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Mike: 몇 년 동안 소수의 사람들만이 다음과 같은 단순한 메시지의 경고를 내보내어 왔다:

우리는 영원히 빌리고 쓰며 도피할 수 없다. 우린 경고했다. 다른 사람들도 경고했다. 그러나 세계 곳곳의 정치적 금융적 수도들의 그 누구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들은 우리를 비웃었다. 그들은 우리를 조롱했다. 이제 부채 청산의 날이 왔다.

 

Martin: 그렇게 오랫동안 그들이 실제로는 대피할 수 있었던 이들 사건들에 대한 기만적인 것들은 무엇인가?

 

Mike: 그렇다, 그리스는 완벽한 예이다. 몇 년 동안 우린 그리스 정부가 지출이 방만해지고 있는 것을 알았으며 어떤 분석가들은 그들 얼굴에 사색이 될 때까지 그에 대해 경고를 했었다.

그러나 이런 경고 중에서도 그리스 정부 관료들은 TV에 나와 이렇게 말했다. “뭐가 문제인가? 정말 문제가 있다면 우리가 돈 빌리는데 문제가 생겼을 것이다. 봐라! 우리 채권 사려는 투자자들이 줄 서있다. 우린 3% 이하로 우리가 원하는 만큼 돈을 빌릴 수 있다. 위기가 어디에 있다는 말인가?”

 

그런 것이 몇 년을 이어갔으며 마침내 파티가 끝났다. 누구도 그들을 경고하는 종을 울리지 않았다. 어떤 사건도 그것을 겨냥하지 않았다. 몇 년 동안 스며들어왔던 우려와 경고들이 임계점에 이르렀으며 터져버렸다. 갑자기 채권 투자자들이 매입 파업을 선포한 것이다. 갑자기 그리스 채권 시장은 붕괴되었다. 갑자기 금리는 2배로 뛰고 또 2배로 뛰었다.

 

Larry: 채권 시장 붕괴는 통화 붕괴와 손을 잡고 간다. 둘 다 같은 정부의 지출, 차입과 무분별한 돈 인쇄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둘 다 같은 세계의 투자자들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그들이 유로권 채권을 팔 때 그들은 유로를 판다. 만약 미국 달러 표시 채권을 판다면 그들은 달러를 팔게 될 것이다.

 

유로를 보라. 2,3주 만에 1.36에서 1.25로 폭락했다. 엄청나다. 3주 만에 8%하락한 것이다.

 

Martin: 겨우 8%가 큰 것인가?

 

Larry: 통화 변화에서 8%? 농담하는가? 주요 통화에서? 이것은 개별 회사 주식도 아니며 주식 시장도 아니다. 유럽 연합의 근간인 것이다. 그들 통화이다. 그 통화는 전 유럽 대륙의 16개 국가들의 경제 자산 가치를 대표하는 것이다.

 

이 속도로 하락한다면 모든 유럽이 생산하는 것과 소유하는 것은 5개월 만에 그 가치의 반을 상실하게 된다.

 

금 도표를 보라. 이것은 진짜 돈이며 5천 년간 돈이었다. 유로는 무너지고 있으며 유로화 포시 금은 지붕을 뚫고 있다!

 

Martin: 이 차트에서 얻는 교훈은 무엇인가?

 

Larry: 과거에 유로가 하락하면 금도 하락했다. 이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금은 모든 통화에 대해 상승세이다. 그래서 그 교훈은: 주요 통화가 붕괴하는 것에 개의치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모두 구매력을 잃고 있다. 핵심은 금이 유로 하락에 따라 상승하고 있다. 세계 기축 통화인 달러가 무너질 때 금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상상해보라!

 

(후반부는 다음 주에)

 

2) 악성 부채들이 결합하고 있다

(Bad Debts of the World Unite!)

2010년 6월 1일, Bill Bonner

http://dailyreckoning.com/bad-debts-of-the-world-unite/

미국으로 돌아왔다. 여전히 비만한 도시다. 유럽 부채의 두려움 때문에 웨이터들은 선디(과일을 얹은 아이스크림)를 미국으로 가져오고 있다.

 

유럽에서 첫째 가는 아이스 크림 판매원 Tim Geithner를 우리는 가지고 있다. 그는 목요일 베를린에 있었다. 독일에 그가 강요하는 향은 무엇이었던가? 여러 과일향이다.

 

그는 독일인들에게 미국은 “협력과 세계적인 접근에 완전히 뒤쳐졌다”고 말했다.

 

다른 말로 하지면 사안에 따라 악성 부채가 악성으로 가도록 내버려 두는 대신에… 그 생각이란 몽땅 한꺼번에 전 세계를 부채에 올려놓아… 그래서 전 세계 신용이 악성으로 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이다. 부채의 양이 증가할수록 신용의 질은 하락한다. 여러분이 그것을 늘리거나 집중하거나 연기하거나 혹은 과일 얹어놓은 것 위에 두거나 관계없다. 

이런 풍성한 후식을 여러분이 너무 많이 먹으면 여러분은 토해낼 것이다.

 

유럽은 마지못해 부채를 더하고 있으며 미국은 열성적으로 부채를 더하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부채는 효과를 덜 보이고 가치를 덜 보이기 시작한다. 조만간 돈을 빌려주는 사람들은 그들 모두에게 아이스 크림 선디를 차단할 것이다.

 

이러한 대조정은 갈 길이 멀고 할 일이 멀다. 하지만 적어도 진행 중에 있다. 이제 우리는 저축률이 오르는 것을 보고 있다.

 

회복은 없으며 거품 시대의 나쁜 습성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구제 금융, 불필요한 낭비, 이전 지출들을 잊어버리고 월 스트리트와 Tim Geithner의 말을 유의 깊게 듣자. CNBC 듣는 것도 방해하지 말자. 여러분은 이미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다. 그것은 부실 상각이며 자산 축소다, 어리석게도!

 

3) 유로가 쓸려나가고 있다. 달러라고 나을 것은 없다.

(The Euro Is Washed Up — But the Dollar Is No Better)

2020년 6월 2일, Claus Vogt

http://www.moneyandmarkets.com/the-euro-is-washed-up-%e2%80%94-but-the-dollar-is-no-better-39275

그리스가 분명하게 해주었다: 유로는 몰락하는 것이다. 이 사실은 시작부터 모든 유로 비평가들에게 분명해져 왔다. 서로 공통점이 없는 나라들에 대한 단일 통화의 가능성에 반대하는 모든 논쟁들이 제기되어왔었지만 지나치게 열심인 정치인들에 의해 지나쳐버렸다.

 

그들은 향후 몇 년 동안 통화 교훈을 배우게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그리스, 스페인과 다른 모든 PIIGS나라들에 대한 현재의 논의는 매우 피상적이다. 어디에나 그리스가 있다!

 

사실 서구 전체와 일본은 과도한 부채를 지고 있다.

 

여러분은 이미 언론 기사에서 일본은 GDP의 200%, 이태리는 115%, 그리스는 113%, 미국은 85%, 프랑스는 76%, 독일은 73%, 영국은 70%라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이것들은 엄청난 것은 아니지만 위험한 수준인 것이다. 그러나 정부 관료들은 전체 이야기를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부채를 지고 있는 것에 대한 실제 내용을 좋게 얼버무리고 만다.

 

그래서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드러난 부채 수준과 내재한 부채

드러난 부채는 연금이나 사회 보장 같은 중요한 책임 준비금을 배제하고 있다. 이것들을 더한다면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내재된 정부 부채를 얻게 된다.

 

내재한 정부 부채를 GDP비율로 사용하면 그림은 훨씬 처량해진다. 다음을 보라.

 

독일: 255 %

프랑스: 255 %

영국: 530%

미국: 570%

 

이것이 놀라운 것이다. 이들 책임 준비금은 감당할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전 세계 정부들이 그들 앞서 정치가들이 선거로 뽑히면서 약속했던 많은 것들을 지키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과도한 부채를 빠져나가는 방법들이 있다. 첫째는…

 

디폴트

여러분이 디폴트를 할 땐 채권자들과 함께 자리를 하며 부채를 재구성한다. 채권자들은 손실을 안아야 한다. 그들은 이익을 내기 위해 이런 모험을 일부러 택했다. 그렇다. 그들은 나쁜 결정을 내린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자본 시장이 작용하는 방식인 것이다.

 

세계 곳곳의 정부들은 부채를 털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

이런 과정으로 땜질하는 것은 나쁜 자본 배분, 비효율적인 경제와 낮은 성장으로 이끌게 된다.

 

다른 방법은 다름아닌

윤전기를 돌리는 것이다.

 

대부분 현대 국가들은 많은 고대 국가들이 갈망했던 비책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불환 화폐를 지배하고 있으며 이는 컴퓨터 자판 한번 누르면 만들어 낼 수 있다.

Ben Bernanke가 했던 유명한 말이 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윤전이라는(오늘날 전자에 해당)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실질적으로 비용이 들지 않고 원하는 대로 미국 달러를 만들어 내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윤전기를 가진 현대 정부들은 모든 부채 문제에서 스스로를 구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 정부들은 아마 오늘날 부채 문제를 인플레이션을 통해 벗어나려고 할 것이다.

그들 정부들은 훨씬 가치가 떨어지는 돈으로 그들 부채를 갚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디폴트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 길의 끝에는 채권 시장과 통화가 파괴될 것이다. 얼마나 오랫동안 정치인들이 이렇게 갈 수 있을지 나는 모른다. 하지만 나는 그들이 쓰라린 결말의 길로 갈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들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

분명하게 확신하는 것은 연준이 있는 미국, 유럽 중앙 은행이 있는 유럽은 과거처럼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이다.

이제 유로 공격은 사ㄴ바게 몰아치고 있다.  6개월 전에 달러 공격이 유행이었다.

장기 유로/달로 차트를 보기 바란다.

 

 

(차트: 유로/달러)

 

이 차트를 보면 지난 몇 달 동안은 그다지 많은 것들이 일어나지 않은 듯이 보인다. 그렇다, 유로는 2004-2006 이나 1995-1997에(유로가 공식 화폐가 아니었을 때) 보았던 수준으로 내려왔다. 그러나 동시에 유로는 1999-2003년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에 있다. 그래서 유로는 더 하락하는 것이다.

 

분명 유로는 운명이 망하는 것이다. 그러나 달러도 그렇다! 두 가지 불환 화폐는 지난 몇 년 동안 금에 대해 대대적인 손상을 입어왔다. 열악한 재정과 통화 정책이 지배하는 한 금은 오를 것이다.

 

 

4. 금에 대한 평론

1) 금은 인플레이션 방어, 디플레이션 헷지

(Gold Inflation Proof Deflation Hedge)

2010년 5월 21일, Adrian Ash

http://marketoracle.co.uk/Article19688.html

디플레이션에 정부들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알면 금의 인플레이션 방어의 경우는 점점 조심스러워하는 자산들에게 점점 분명해져 보인다.

 

부를 저장하는 것 외에는 모든 것에 대해선 쓸모가 없는(그 경제적 가치는 산업적인 것이 아닌 사회적인) 금은 투자자들이 가장 필요로 할 때 –바로 자산 가격 디플레이션의 중간에- 인플레이션 방지의 돈으로서 역할을 한다.

 

적어도 그것이 오늘날 세계적인 디플레이션이 위험 자산에 있는 중에 금을 사려고 선택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것을 보고 있는 가이다. 왜 독일 금화와 소형 금괴 거래인들이 지금 없어지고 있다고 여러분은 생각하며 심지어 5% 웃돈이 사용되는가? 1930년대 공황 중에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왜 소장 금의 인도가 확실해야 했는가?

 

금융 압박의 어떤 수준에 대한 중앙 은행들의 디폴트 반응을 볼 때 그것은 유일하고 매력적인 속성이다. 현금을 소장해두기 보다 사실상 제로 금리에 저축하는 것은, 이에 더하여 유례가 없을 만큼의 대대적인 가치하락의 위협에 놓여서, 신중한 저축자들로 하여금 잠 못 자는 밤들을 안겨준다.

 

그래서 현금을 소유하고자 할 때 걱정스러운 재산들이 달러보다 금이 더 낫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이상한 일은 아니다. 그리고 금은 안전한 가치 보장으로서 인류가 5천 년을 사용해오기도 하였다.

 

그렇다, 이번 달의 모든 것에서 현금으로 대피(아직 세계적으로 달러를 의미하고 있다)는 금 가격을 고점에서 6% 하락시켰다. 그러나 다른 모든 자산들에 비해 금은 아직 강세 현상을 보여 주고 있다. 석유는 20%, 백금은 15%하락했다. 미국 연준에서의 현금 예치금보다 450bp를 더 주는 것에도 불구하고 호주 달러는 10%하락했다.

 

침체가 계속되면서 실물 금에 대한 투자 수요는 리만 붕괴 중에 그랬던 것처럼 위험 자산들이 자기 자리를 찾는 것보다 더 빨리 가격을 찾아갈 것으로 보인다.

 

(차트: 귀금속, 런던 금 시장 가격, 2007년 1월이 100일 때)

 

금융 위기 중에 실물 금 소장은 다른 자산들이 만끽할 수 없는 깊고 넒은 수요를 만들었다. 은조차도 근접하지 못했는데 기관이나 큰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금의 더 풍부한 도매 물량과 훨씬 낮은 보관 비용을 원하기 때문이다.

 

사실 피할 수 없는 일이 중대한 영향을 미쳤을 땐 가격적인 측면에서 모든 귀금속들을 함께 분류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신용이 얼어붙고 위험 자산들이 현금으로 되돌아 갈 때는, 금은 백금이나 은과는 다르게 산업용 원자재들이 할 수 없는 안전 자산의 특혜를 누린다.

 

금 가격을 어떤 통화로든, 다른 원자재들과 비교해보라. 신뢰와 경제적 수요가 가라앉을 때 금은 자본을 끌어당긴다. 석유, 구리, 콩과 은과 백금조차도 위험 회피에 취약하다. 그 이유는 강세장은 돈 공급 인플레이션에 의해 유지되든 아니든, 경제 성장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 금은 대부분 분석가들과 언론인들이 생각하는 인플레이션에 작용하는 것만이 아니다. 실물을 소장하는 것은 현 사태들에 대한 복잡한 반응으로 보이지 않는다. 단기든 장기든 현금(금?)으로 이동하여 헷지하는 것은 모든 달러 포지션 수익률 능가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정상적이고 역사적으로 입증되었고 사리 분별있는 반응이다.

그것은 현재 소수의 운동으로 남아 있다.

 

2) 금이 36,000달러, 허튼 소리로 들리는가?

(Gold at $36,000 Not as Ridiculous as It Sounds?)

2010년 5월 24일, cnbc

http://www.cnbc.com/id/37352471

최근 몇 주 동안 금은 최고가를 기록하였지만 계속 오를 것이라고 Hinde Capital의 CEO인Ben Davies씨가 수요일 CNBC에 말했다.

그는 말하기를 금은 1차 상품이 아니라 현금으로 보아야 한다고 했다.

“지폐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 결과 금은 매우 저평가 되었다. 난 금이 36,000달러 간다고 말할 수 있다. 웃기게 들리겠지만 실제로 웃기는 이야기가 아니다.”

 

(원문을 방문하면 그의 방송 대담이 있습니다)

 

보도된 것처럼 포트 녹스(Fort Knox)의 금이 온스당 36,000달러로 재평가된다면 미국 부채를 다 갚을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월요일 Dennis Gartman은 금 투자자들에게 금이 과도하게 사들여진 것이 아니라고 말하며 서둘러 팔고 나가라는 그의 요청을 번복하였지만 이는 기술적인 요구사항이라고 경고하며 그는 금 벌레가 아니라고 하였다.

 

Davies씨는 돈 공급이 증가할수록 금은 수요를 부추기며 통화로서 사용이 증가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신흥 시장은 준비금을 늘리기 위해 금을 사들일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역사에서 위대한 왕조들은 막대한 금으로 시장에서 값싼 자산들을 사들이며 위기에서 나타났다고 그는 말했다.

 

3) 미국 금화 판매는 11년래 최고

2010년 6월 2일, Rocky Vega

http://dailyreckoning.com/gold-coins-flying-off-us-mint-shelves-show-highest-sales-in-11-years/

실물 금 값이 온스당 1,200달러로 사상 최고가 수준에 있음에도 금에 대한 수요가 다시 미국 조폐청 재고를 쓸어가고 있다.

5월, 조페청은 금화 아메리카 이글 1온스를 19만개 팔았다. 이 판매는 1999년 이후 11년간 한 달 판매량으로 최고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1986년 이후 5월의 판매량을 오직 5달만 초과한 가운데 1999년 1월 미국 조폐청은 1온스 금화를 208,500개 팔았다.”고 조폐청 대변인이 로이터에 말했다.

2010년 미국 조폐청은 오직 1종류의 1온스 금화를 판 반면에 과거에는 다른 종류의 금화도 팔았다. 1온스 아메리칸 이글로만 비교하면 가장 큰 판매를 보였던 달은 609,500개를 판 1986년 10월이었다.”고 조폐청은 말했다.

 

“소매든 기관이든, 많은 투자자들이 경제가 불확실한 때는 안전 자산으로서 금을 찾아왔다. 4월에 비해 아메리칸 이글 금화의 판매량이 214% 증가한 것은 유로권에서 국채에 대한 우려가 거시경제 효과에 대한 두려움을 일으켰을 때 생긴 것이다.”

 

아직 여러분께서 미국 조폐청을 온라인으로 방문하여 달러 헷지용 금을 사려고 결정했다면 여러분은 매우 실망할 것이다. 자주 보여주는 안내 글이 올라 와 있다.

 

“아메리칸 이글 금화에 대한 예상 외의 수요로 인하여, 미국 조폐청의 이글 금화의 생산은 당분간 중단됩니다.”

 

이 안내 글은 “충분한 금괴가 확보될 때는” 판매가 재개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지켜보기로 한다.

 

-----------------------------------------------------------------

금의 매매와 환율 등에 대해 궁금한 것들은 지난 해 11월 28일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의 글들은 달러에 대한 부정적 전망과 금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대부분입니다.

여러 다른 자료들도 함께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홍두깨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