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금리인상, 서민들은 대출이자를 줄여야 한다.

국내 경제 관련 글

다가오는 금리인상, 서민들은 대출이자를 줄여야 한다.

<아침이슬> 2010. 5. 22. 11:43



향후 디플레이션 상황이 오든, 인플레이션 상황이 오든 현 상황보다 대출금리는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실질임금은 기업 이윤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서민층의 자금수요가 상당히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아직까지는 대출거래가 없지만 점점 늘어나는 생활비, 물가와 더딘 임금상승으로 인해 일시적 가계유동성 악화에 기인하여 대출을 받고자 할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이 이자를 줄여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대출을 받지 않은 상태인 경우 ! - 낮은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법






1. 급여통장을 이용하라.

시중은행들은 잠재적 고객 확보를 위하여 급여통장을 만드는 고객에게 대출금리 할인 혜택을 주는 곳이 많습니다.
따라서 각 은행별로 0.2~0,4%에 이르는 금리할인혜택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감면이용혜택요건을 따져본 후 급여통장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금융재테크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대출금 상환방식에 따른 차이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보통 대출금을 갚아 나가는 방식에는 만기 일시상환,원리금 균등상환,원금균등상환 등이 있는데 이러한 상환방식에 따라서 이자는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 세가지 방식의 총 이자를 계산해보면 만기 일시상환방식이 금리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원리금 균등상환과 원금균등 상환 순으로 금리가 낮아집니다. 매달 조금씩 갚아나가기를 원하는 사람은 원리금 균등상환이 유리하지만 금리가 높고, 금리를 낮추는데 있어서는 원금균등상환이 유리합니다.


3. 까다로운 대출절차를 마다해서는 안된다.

보통 절차가 까다로울수록 이자가 조금이라도 낮다고 보면 됩니다. 빠른 신용대출, 무서류, 전화 한통 대출 이런 곳은 쉽게 대출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높은 리스크를 지게 되므로 인해 금리를 높게 잡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보통 대출이자는 담보대출,신용대출,현금서비스,카드대출 순으로 이자가 낮다고 보면 되는데 대출을 받을 시 우선 귀찮더라도 까다로운 곳을 이용하면 이자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습니다.


4. 잘 찾아보면 자신의 조건별로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별로 다자녀일 경우, 대출 기간에 따라, 청약 예금가입시, 헌혈 증서를 기부하거나 장기 기증을 등록할 경우 또는 인터넷 뱅킹을 신청할 경우 등 이러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면 금리를 상당부분 낮출 수 있습니다.


5. 주거래 은행을 정해놓고 이용해야 합니다.

주거래 은행을 장기간 이용한 사람은 기존 대출 금리에서 담장자의 재량에 따라서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는데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각 은행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대출 담당자에게 금리 인하 요청을 해야 합니다. 이부분은 채무자의 요령이나 담당자와 어떻게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서 많이 좌우되기도 합니다.





현재 대출을 받은 상태인 경우! - 이자를 줄이는 방법




1. 주거래 은행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은행은 아무래도 경기 팽창기에 자금의 수요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하므로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시 각종 혜택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상당히 큰 차이가 나는 금리가 아니라면 주거래 은행과의 거래관계를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한 금융재테크 기법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늘리고 자신의 상황에 대한 재무상담을 충분히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채무능력 변화가 있다면 바로 금리인하에 대한 어필을 하자.

당연하겠지만 실제로도 은행은 신용등급 평가에 있어서 고객의 채무변제능력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 연봉이 상승했다거나, 직장 내 진급이 있었다거나, 거래실적이 좋아진다거나 하는 경우 신용등급 상승이 있을 수 있고 그에 따라 금리 할인이 가능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은 후에도 자신의 신용등급을 분기, 혹은 반기 별로 한번씩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자금대출회사를 단일화하고 고정금리대출로의 전환을 알아보자.

현 상황은 저금리인 관계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상당히 큰 프리미엄금리를 붙여서 대출을 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금리 인상이 시작되게 되면 금리상승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변동금리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고정금리대출로의 전환을 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금 대출회사를 단일화하는 편이 신용등급 관리면에서도 수월하고 또 돌려막기등의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빚을 지는 것은 확실한 투자처를 찾은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피해야 할 시기입니다.




개인 신용등급 조회를 저는 올크레딧에서 했습니다. 쉽고 빠르고 무엇보다 무료로 등급조회가 가능하더군요.
당장 대출을 받지 않더라도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 일단 아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바로가기]


 올크레딧 무료신용정보조회 하는 방법!






현 상황에서 최우선은 대출 자체를 줄이거나 받지 않는 방법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실질임금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현금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부득이하게 대출을 받아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항상 꼼꼼히 따져보고 대출을 받는 것이 금융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는 지난번에 서민들이 어떻게 경제위기에 대응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